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투자 해야 되는 거야?

by GOSUGO 2020. 10. 11.
반응형

투자해야되는거야?



물가상승률과 현금가치 하락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또는, 예금이나 적금은 돈을 불리는게 아니라 그냥 그 가치 그대로 보존하거나 기회비용 등을 고려하면 손해보는 행동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하지만, 그게 뭐지? 했거나 왜지? 했었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물가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물가란. 여러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종합적이고 평균적으로 본 개념입니다. 하나의 상품이 갖고 있는 값을 '가격'이라고 하고 개별 가격들을 모두 종합해 평균을 낸 값이 물가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뉴스들을 보면 물가의 값 크기를 다루기보다는 물가지수를 더 많이 다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제에서는 물가변동률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가장 보기도 편하고 파악하기도 편한 것이 물가지수 입니다.


물가지수란, 물가의 변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입니다. 더 풀어쓰면, 기준이 되는 해의 물가수준을 1000으로 하고, 그 후의 물가를 종합지수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2019년의 물가를 100으로 하고 올해를 110이라 하면, 작년에 비해 올해는 물가가 10% 상승하였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왜 물가는 상승하는 것일까요?


그 안에는 정말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100%는 아무도 모를거라 생각합니다. 경제를 모두 예측하고 올바른 방향을 안다면, 경제위기가 발생하는 것이 모순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왜 상승하는 것일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첫째, 수요가 공급보다 커지면 올라간다. 당연한 말이죠. 수요가 커지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코로나로 인한 경기가 위축될 걸 우려한 정부는 소비를 늘리기 위해 재난지원금과 같은 지원금들을 많이 뿌렸습니다. 그럼, 사람들은 그 돈이 생기면 어떻게 할까요? 맞습니다. 저축을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사고 싶은것을 사거나 공짜돈이니 지출을 편하게 할 것입니다. 수요가 많아지는데 공급이 따라오지 못 한다면 통화량이 증가할 것이고 이는 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또 다른 예로는 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을 하면서 연차가 늘어날 수록 어떻게 되나요? 네, 월급이 상승합니다. 즉, 소득이 증가하게 되면 소비수준도 높아지면서 수요가 공급을 앞서게 될 것입니다. 이는 물가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둘째, 공급 측면에서도 당연하게 물가 상승에 원인이 존재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하여서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원자재 값이 올라가게 되면, 기업도 마진율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올리게 됩니다. 또 다른 예는 환율 상승과 세금 인상이 있습니다. 환율이 상승한 상황에서 원화 기준으로 바라보게 되면 수출시 싸게 팔게 되고 수입시는 비싸게 사야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두고 '원화 약세, 달러 강세'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세금이 인상하게 되면, 기업 입장에서는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올리게 됩니다.

원화약세_달러강세

마지막으로 경제적인 구조에도 원인이 있습니다. 유통과정의 복잡함, 독점기업의 발생, 그리고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있습니다. 유통과정이 복잡하면 당연히 소비자한테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유통 마진이 발생하습니까. 또, 독점기업이 존재하면 부르는 게 값이 되죠. 마지막으로 인플레이션은 경제가 성장하면서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고려하게 될 것이고 물가는 상승할 것입니다.


주식 카테고리에서 왜 이런 이야기를 하나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한번 고민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올립니다.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말이죠. 저는 솔직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잘 컨트롤하면서 디플레이션은 발생하지 않도록 잘 해주기를 바라는 방법 밖에 없을겁니다. 전문가도 아니라 우리나라 현 상황에 맞는 정확한 문제점이나 해결방법은 당연히 모릅니다. 그런데, 얉은 지식으로 함부로 선동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것이 없더라도 저는 가만히 손 놓고 있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보통 이렇게 말합니다. 물가상승률은 평균 2%로 보면 된다고요. 그럼, 연 수익이 2%이상 나지 않는다면 결론은 마이너스라는 것입니다. 예금이나 적금은 제테크가 아니라 간신히 유지하거나 계속 까먹고 있다는 뜻입니다. 즉, 2%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방법에는 주식, 부동산, 채권 등등 수없이 많을 겁니다. 저는 가장 작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고 보편화 되어 있으며 시작 과정이 간단한 주식으로 처음 투자를 공부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공부하는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이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주린이분들에게는 같이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주식 고수시거나 슈퍼개미분들의 가르침 감사히 받겠습니다.

반응형

'투자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I'가 무엇일까?  (0) 2020.11.12
'이동평균선'의 기본활용  (0) 2020.10.20
'이동평균선'을 이해해보자  (4) 2020.10.19
거래량이 뭔데?  (4) 2020.10.13
'봉'이란?  (2) 2020.10.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