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장대양봉 & 장대음봉' 알아보겠습니다!

by GOSUGO 2020. 12. 5.
반응형

장대양봉_&_장대음봉



봉(캔들)에 대해서 왜 알아야 할까요?


캔들의 모양은 기업에 대한 정보와 투자자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고 합니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많은 고수들이 있다고 하니 알아둬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캔들의 모양 중 '장대양봉' '장대음봉'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장대양봉


2% 초과 상승하고 꼬리가 없는 양봉


장대음봉


2% 초과 하락하고 꼬리가 없는 음봉


이론_장대양봉_장대음봉

장대양봉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위의 의미와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시가에서 종가까지 오르기만 했다고 볼 수 있는 장대양봉이 발생하면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장대양봉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매수세가 있어야 하는데 일반 투자자의 매수량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장대양봉을 만드는 것은 많이 들어보셨을 세력이라고 말합니다.


장대양봉이 발생하면 보통 동시에 거래량도 급증을 하게 되는데 이 시점을 매수 타이밍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점에서 장대양봉을 발생했을 때는 조심히 접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는 추세 전환을 의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추격 매수를 들어간 개미들에게 세력은 물량을 떠넘기는 모습일 수도 있다고 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장대음봉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위의 의미와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시가에서 종가까지 내리기만 했다고 볼 수 있는 장대음봉이 발생하면 앞으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장대양봉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매도세가 있어야 하는데 이 또한 세력이 만들 수 있는 부분이지 일반 투자자의 역량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이런 경우는 투자자들의 공포심을 만들기에 충분하니 추가적이 매도세가 나오겠죠.


장대음봉이 발생하면 보통 동시에 거래량도 급증을 하게 되는데 이 시점을 매도 타이밍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없이 장대음봉이 나온다면 조정을 한다고 바라볼 수 있습니다. 세력이 존재한다면 인위적이 매수세를 만들어 주가를 끌어올리고 개미들이 탑승하기 시작하고 주가가 급등하게 됩니다. 그럼 세력들은 목표한 주가에 올라가면 그 물량을 개미들에게 넘겨야 합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없이 빠진다면 아직 세력이 본인들의 어마어마한 물량을 처분하지 못 하였다고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끝으로


장대양봉이나 장대음봉을 단일로 해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 이동평균선, 지지선, 저항선 등과 같이 기타 지표와 조합하여 해석합니다. 그럼에도 단일로 포스팅한 이유는 어떤 지표와 어떻게 조합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때의 시장과 종목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가장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조합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개별 지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너무 간단한 내용이지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은 주린이 여러분들이 제 주식 포스팅 내용들을 외우듯 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저런 모양이 나올까 등 WHY 대한 고민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은 저 정도는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하고 꼬리가 상대적으로 짧으면 장대양봉이나 장대음봉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완벽한 모양의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이 나오는 경우는 드무니 꼬리가 미세하게 있는 것 때문에 차트를 해석하는데 스트레스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실제_장대양봉_장대음봉


반응형

'투자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어보면 좋을 GOSUGO의 투자 규칙  (2) 2020.12.04
'RSI'가 무엇일까?  (0) 2020.11.12
'이동평균선'의 기본활용  (0) 2020.10.20
'이동평균선'을 이해해보자  (4) 2020.10.19
거래량이 뭔데?  (4) 2020.10.13

댓글